# 01. 2003년 출간했던 <검색엔진 등록과 상위랭킹 전략>에서 “검색엔진 상위등록 5단계”를 이렇게 말했었다. 20년 동안 별로 달라진 게 없다.

검색엔진 상위 노출

# 02. SEO에 대한 인식이 약하다는 것은 웹사이트와 콘텐츠 중심이 아니라는 뜻이기도 하다. 우리집 중심이 아니라 어딘가 다른 플랫폼에 방을 더 빌려서 장사를 하거나 광고비를 들여 호객을 해야한다는 뜻이다. 글을 쓰는 블로그이든 상품을 파는 쇼핑몰이든 자신의 웹사이트 중심이 아니라면 마찬가지다. 물론 채널 입점이나 광고는 하나의 마케팅 방식으로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여기에만 계속 지나치게 의존하게 된다면 점검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요즘 SE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 03. 2022년 11월 이후 챗GPT가 돌풍을 일으키면서 마치 인공지능(AI)이 실제 실현되었거나 곧 실현될 것 같은 착각이 널리 퍼지고 있다. 지금의 ‘생성형 AI’는 인공지능이 아니다. 약한 인공지능, 강한 인공지능은 (냉정하게 말하면)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 데이터 분석과 기계학습이 큰 발전과 성과를 이룬 것은 사실이다. 누릴 것도 많다. 하지만 힘과 한계를 명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래야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기술은 너무 자주 환상이 된다.

[참고] SEO 진단 리포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